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하루 15분 정리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윤선현 지음 /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3
4. 총점 (10점 만점): 9.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ㅣ1부 정리가 뭐길래ㅣ
1. 정리 컨설턴트.
삶을 정리해 드립니다. : 고객의 일과 물건을 정리해주는 전문가로 고객의 습관, 공간, 환경을 파악한 뒤 책상이나 주방 같은 공간부터 업무나 시간, 인맥 정리까지 “정리”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람이다.
4,200명 이상의 정리 컨설턴트가 활동하는 미국 : 유망한 직종 20에 선정될 만큼 미국내 관심이 높은 직업군이다.
2. 사람들이 정리를 못하는 이유
여유가 없어서, 두려워서, 필요한 줄 몰라서 : 정리는 내 자신이 내켜서 하는 게 가장 좋다. 정리는 나와 남을 위한 사랑이다.
3. 정리, 당신도 할 수 있다.
정리 유전자가 따로 있을까?: 세상에 정리를 못하는 사람은 없다. 정리를 안 하는 사람만 있을 뿐
날 잡고 하지 마라. : 날 잡아서 한꺼번에 정리하려고 하지 말고 그때 그때 필요한 정리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 ‘칸칸 정리법’ 하루에 한칸만 정리해보자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 책이나 카페를 이용하여 미션중에 할수 있는 것들을 그대로 100일만 꾸준히 실천해보자.
4. 정리란 무엇인가?
나에게 있어 정리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보고, 지갑을 정리하는 작은 실천부터 하다보면 인생이 정리될 수 있다.
5. 정리를 왜 해야 하는가?
미래를 대비해 정리해두는 사람은 생애 끝에 맞이하는 장면이 다를 것이다.
6. 정리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정리는 돈이다/ 정리는 시간이다/정리는 인테리어다/정리는 삶의 의욕이다/ 정리는 여유다/정리는 실행력이다/정리는 창조력이다/정리는 기회다.
정리를 하면 쓸데없이 낭비되던 시간과 돈, 에너지가 제자리를 찾게 된다. 그로 인해 마음의 여유와 실행력, 그리고 창조력을 얻게된다.
8. 무엇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일과 물건을 정리하라 : 자신의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일정리가 필수이며, 그 일에 필요한 물건들을 정리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시간,인맥,공간을 정리하라 : 1. 시간 배분을 바꾸는 것.
2. 인맥을 바꾸는 것
3. 공간을 바꾸는 것
정리의 3단계중 첫번째, 비움 :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과감하게 정리하자. 불필요한 물건을 지님으로써 소중한 기회를 잃어버릴수도 있다.
두번째 나눔 : 자신에게 필요없는 물건이 누군가에겐 필요한 물건일 수 도 있다.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만 했던 물건이 제 주인을 찾아 물건이 더욱 가치 있게 쓰일 있다.
세번째 채움 : 여유가 생긴 공간에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로 채워보자.
9. 정리력 마인드
나는 왜 이 물건을 가지고 있을까? : 나는 이 물건을 왜 가지고 있는지 그 물건을 가지고 있는 정확한 목적을 알아야 한다.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 물건이 지니는 가치는 돈과 시간으로 판단해볼 수 있다. 물건의 가치가 하락하는 “감가상각”이 되는 것들은 해가 지날수록 가치가 하락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나에게 도움을 주고 내 미래를 위해 필요한 물건들은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도 무방하다.
ㅣ2부 실천! 정리력ㅣ
1. 공간정리
1) 합리적인 소비 : 사은품에 혹하지 말고, 쇼핑가기전 필요한 물건을 반드시 기록하고, 충동구매 할 수 있는 환경을 통제 하기 위해 구매할 물건에 해당하는 만큼의 현금만 가져가기.
2) 수납 : 적재적소에 물건을 보관하고, 알맞은 카테고리를 만들어 그룹핑을 하자.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의 정리기구를 찾아서 수납하자.
3) 청소 : 관리를 잘한 물건은 소중하게 아끼고 계속 사용하게 된다. “깨진 유리창 법칙”, 나에게 맞는 청소도구를 찾아서 아침 5분만 이용해서 그때 그때 간단히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고, 대청소는 이제 그만!
4) 잡동사니 버리기 : 나에게 잡동사니가 무엇인지 기준 찾고 그에 맞는 물건은 과감히 버리기. 버리기가 힘들다면 임시보관함을 만들어 천천히 버려나가는 습관을 들이자.
5) 정리법 배우기
1단계 목적파악하기
2단계 분류하기
3단계 시스템만들기
4단계 정리, 정돈,청소
5단계 규칙 만들기
2. 시간정리
1) SMART MIND : 실현 가능한 비전을 갖자,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2) SMART MANAGEMENT : 시간 패턴을 파악하라. 고정된 시간부터 기록하고, 업무소요시간 파악하기. 우선순위를 정하여 스케줄링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불필요한 방해를 제거하라.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라.
3) SMART HABIT : 나쁜 습관을 없애기보다는 그것을 대체할 좋은 습관을 만들어보자. 반사적으로 행동하는데 66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100일이 소요된다.
*뽀모도로 테크닉 : 25분 집중해서 일하고, 5분간 완전휴식
*실수 일기 쓰는 15분 : 1. 자신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 2. 잘한일 3. 개선 할 것.
* 자투리 시간 5분 : 독서, 스트레칭, 음악감상, 운동 등을 해보자.
4) SMART TOOL : 플래너, 체크리스트, 종이, 탁상달력, 손목시계등등
3. 인맥정리
1) 현재 인맥을 정리하라 : 명함을 정리하여, 꼭 필요한 인맥 A, 중요한 인맥 B, 선택적 인맥 C로 구분하자.
2) 새로운 사람을 만나라 : SNS를 활용하라.
3)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 VIP 인맥 리스트를 만들고, 인맥의 관심사를 기록해두자.
* 인맥 정리 사례 : 기존 인맥과의 작별, 사내 인맥 정리, 친구정리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정리가 중요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지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주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정리는 단순히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었는데, 책에서는 물건 뿐 아니라 인맥, 시간, 공간까지의 정리를 포괄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정리 하나를 잘함으로써, 생기는 무수히 많은 장점들과 하지 않고 방치했을 때의 수많은 단점들을 들으면 지금 당장 자리를 박차고 정리를 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그래서 나도 책을 읽으면서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화장대를 정리하고, 그때 그때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청소기를 돌리는 등의 간단한 정리를 시작하게 되었다.
나는 1주일에 1번 토요일이나 일요일 오전 시간을 거의 다 청소로 시간을 보낸다. 미리 계획한 시간이기는 해도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언제 다 하나부터, 다음으로 미룰까 까지 온갖 생각이 다 들고 신나게 해보자 마음을 먹고 음악을 들으며 콧노래도 부르지만 오래 가지는 못한다. 무거운 매트를 들거나, 의자를 옮길 때면 이제는 다 큰 아들들에게 엄마 좀 도와달라며 버럭 화를 내기도 하고, 그런 엄마의 모습에 눈치를 살살 보며 움직이는 아이들에게 괜히 또 미안해지기도 해서 청소가 다 끝나면 눈으로 보는 집은 깨끗하지만, 마음은 뭔가 찝찝했다. 집안 분위기도 조금 가라 앉아 있기도 했고, 청소란 나에게 그렇게 스트레스면서 꼭 해야 할 의무 같은 무거운 짐 같은 존재였다.
그런데 책에서처럼 일상을 청소로 생각을 조금만 바꾸니, 눈에 보이는 것을 그때 그때 정리하고 치우게 되고, 조금 많이 정리가 안되어있거나, 지저분한 곳은 조금 더 시간을 들여 정리하다 보면 금새 깨끗해지니 마음의 부담도 덜고, 기분도 좋아진다. 물론 아직도 청소는 싫지만, 마음먹고 각 잡고 하루에 다 끝내야 한다는 부담이 없으니 한결 편하다.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느꼈지만, 역시 뭐든 원리 원칙대로 배우고 해보는 게 가장 좋은 것 같고, 정리라는 것도 굉장히 막연히 지저분한 서류들 철해놓고, 계절마다 옷장 정리하고, 쓰레기 분리수거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절차와 과정 단계가 있다는 것에 새삼 놀라웠고, 배워두고 익혀두면 정말 내 인생도 깨끗하고 말끔하게 잘 정리될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주 1번 3~4시간정도 했던 청소시간을 따로 잡지 않고, 틈틈히 로봇청소기를 돌리고, 행주나, 걸레를 이용하여 먼지가 쌓여 있는 부분들도 바로 닦아내고, 이부자리 같은 경우는 기상 후 바로 정리하고, 2~3일에 한번꼴로 먼지를 털어내자.
2. 입지 않는 옷,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틈틈히 임시보관함을 만들어 넣어두고, 주기적으로 버리는 작업을 시작해보자.
3. 23년 회계감사를 받기전에 정리할 수 있는 영수증 및 계산서, 인보이스를 정리하고 비용영수증도 빠짐없이 리스트하고 일반전표에 기록하자.
4. 각 강의별 폴더를 만들어서 과제 및 강의자료를 잘 분류해서 정리하자.
5. 아이들의 방 배치 및 구조를 짜보자.
6. 냉장고에서 안 먹는 음식, 유통기한 지난 음식들이 있는지 확인하여 버리자.
7. 쓰레기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자.
8. 식탁이나 테이블에 물건이 쌓이지 않도록 그때그때 정리하고 버릴 건 버리자.
9. 정리할 게 없을 정도로 인맥이 없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새로운 환경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보자.
10. 이번달은 울산 임장 후 임장 보고서 정리를 잘해보자.